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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aa3gxm7ducd6 2020. 10.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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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래는 가격결정을 위한 연합을 뜻하며, 민간에서는 양행(洋行)이라고도 하였습니다.
1760년대에 결성하였으며, 이 조합의 상인들을 행상(行商)이라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상인집단이 13개라고 하여 13행이라고 하였으나 실제로는 4개 정도였다.
명나라 때부터는 공행과 외국 상인들이 거주하는 지역을 광둥십삼행[廣東十三行]이라고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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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T라는 약칭이 많이 쓰입니다.
기계는 다수의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부품의 치수 오차나 호환성 및 조립의 난이도가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원인으로는 부품의 형상이 기하학적으로 정확하지 않기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형상의 뒤틀림, 위치의 어긋남, 흔들림 및 자세에 대한 기하학적인 정밀도를 보장할 필요가 있습니다.
정확한 형상으로 가공할 수 없는 경우, 어느 정도까지의 오차를 허용할 수 있는가, 그 지표를 제공하는 것이 기하공차입니다.
기하공차는 기능상 불가피하게 필요한 경우에만 지시합니다.
기하공차를 나타내는 기호와 규칙에는 여러 가지 표준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ASME Y14.
5-1994 표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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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희(徐熙)는 어릴 때 자가 염윤(廉允)으로, 내의령(內議令) 서필(徐弼)의 아들입니다.
성품이 엄정하고 조심스러웠다.
광종 11년(960), 나이 열여덟로 갑과에 급제1)한 후 차례를 뛰어넘어 광평원외랑(廣評員外郞)에 임명되었고, 여러 차례 승진하여 내의시랑(內議侍郞)이 되었다.
23년, 사신2)으로 송나라에 갔는데, 당시 송나라에 조회하지 않은지 십년이 넘었으나 그의 용의가 법도에 맞으니 송나라 태조가 가상히 여겨 검교병부상서(檢校兵部尙書)로 임명하였습니다.
성종 2년(983) 좌승(佐丞)을 거쳐 병관어사(兵官御事)가 되었다.
국왕을 호종해 서경(西京 : 지금의 평양특별시)에 갔을 때, 성종이 미행으로 영명사(永明寺)3)에 가서 놀려고 하자 서희가 소를 올려 간쟁하였습니다.
이에 계획을 중지하고 안마(鞍馬)를 상으로 내려 주었으며, 뒤에 내사시랑(內史侍郞)으로 전임시켰다.
성종 12년(993) 거란(契丹)이 침략4)하자 서희는 중군사(中軍士)가 되어 시중(侍中) 박양유(朴良柔)5), 문하시랑(門下侍郞) 최량(崔亮)과 함께 북계(北界)에 군사를 배치하고 수비하였습니다.
성종도 친히 방어하기 위해 서경으로 행차하여 안북부(安北府 : 지금의 평안남도 안주시)까지 가서 주둔하였습니다.
그러나 거란의 동경유수(東京留守) 소손녕(蕭遜寧)이 봉산군(蓬山郡 : 지금의 평안북도 구성시)을 격파하고 아군의 선봉에 섰던 군사(軍使)·급사중(給事中) 윤서안(尹庶顔) 등을 포로로 했습니다는 말을 듣고는 더 이상 진군하지 못하고 되돌아왔다.
서희가 군사를 이끌고 봉산군을 구원하려고 하자, 소손녕은 “우리 요나라가 이미 고구려의 옛 땅을 모두 차지하였는데, 이제 너희 나라가 국경지대를 침탈했기에 내가 와서 토벌합니다.
”고 떠벌렸다.
또 “우리 요나라가 천하를 통일하였는데도 아직 귀부하지 아니하니 소탕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지체하지 말고 빨리 항복하라.
”는 글을 보냈습니다.
서희가 글을 보고 돌아와서 강화할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고 보고하자, 성종은 감찰사헌(監察司憲)·차예빈소경(借禮賓小卿) 이몽전(李蒙戩)을 거란 진영으로 보내어 강화를 요청하였습니다.
소손녕은 다시, “80만 군사가 당도했으니, 만약 강으로 나와 항복하지 않습니다면 모조리 섬멸할 것이니 군신 모두가 속히 아군 앞에 와서 항복해야 합니다.
”는 글을 보내왔다.
이몽전이 적의 진영으로 가 침략해 온 이유를 묻자, 소손녕은, “너희 나라가 백성을 구휼하지 않으므로 하늘을 대신해 벌을 내리는 것입니다.
만약 강화를 구하려거든 빨리 와서 항복해야만 합니다.
”고 하였습니다.
이몽전이 돌아오자 성종이 여러 신하들을 모아 앞일을 의논하였습니다.
어떤 사람은, 왕이 수도로 돌아가 중신들에게 명하여 군사를 이끌고 항복을 빌게하자고 했습니다.
또 어떤 사람은, 서경 이북의 땅을 분할해 그들에게 주고 황주(黃州 : 지금의 황해북도 황주군)로부터 절령(岊嶺)6)까지를 국경선으로 정하자고도 하였습니다.
성종이 뒤의 의견을 쫓으려고, 서경(西京)의 미곡 창고를 개방한 후 백성들이 마음대로 가져가게 하였는데, 그래도 아직 남은 곡식이 많자, 성종은 적의 군량미로 사용될까 우려해 대동강(大同江)에 던져버리게 하였습니다.
이에 서희가 반대했습니다.
“식량이 넉넉하면 성을 지킬 수 있으며, 전투에도 이길 수 있습니다.
전쟁의 승부는 군대의 강약에 딸린 것이 아니라, 적의 약점을 잘 살펴 기동하는 데 있으니 어찌 조급히 식량을 버릴 수 있겠습니까? 하물며 식량은 백성의 생명이니 차라리 적의 군량이 될지라도 어찌 헛되이 강에다 버리겠습니까? 그것은 하늘의 뜻에도 맞지 않을 것입니다.
”성종이 옳은 말이라 여기고 중지시켰다.
서희가 다시 계책을 건의했습니다.
“거란(契丹)의 동경(東京)으로부터 우리 안북부(安北府)까지의 수백 리 땅은 모두 생여진(生女眞)7)이 살던 곳인데, 광종이 그것을 빼앗아 가주(嘉州 : 지금의 평안북도 운전군 가산)·송성(松城) 등의 성을 쌓은 것8)입니다.
지금 거란이 내침한 뜻은 이 두 성을 차지하려는 것에 불과한데 그들이 고구려의 옛 땅을 차지하겠다고 떠벌리는 것은 실제로는 우리를 두려워하는 것입니다.
지금 그들의 군세가 강성한 것만을 보고 급히 서경 이북 땅을 할양하는 것은 좋은 계책이 아닙니다.
게다가 삼각산(三角山 : 지금의 서울특별시 도봉구·강북구·종로구·은평구 및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 이북도 고구려의 옛 땅인데 저들이 끝없이 욕심9)을 부려 자꾸만 땅을 떼어달라면 우리 국토를 모조리 줄 수 있겠습니까? 하물며 적에게 국토를 할양하는 것은 만세(萬世)의 치욕이오니, 바라옵건대 주상께서는 도성으로 돌아가시고 신들에게 한 번 그들과 싸워보게 한 뒤에 다시 의논하는 것도 늦지 않습니다.
”전 민관어사(民官御事) 이지백(李知白)도 다음과 같이 아뢰었다.
“태조께서 왕업을 여신 후 대통이 오늘에까지 전해졌는데, 충신 한 사람도 없어 갑자기 국토를 경솔하게 적국에 주고자 하니 어찌 통탄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옛 사람의 시에 이런 것이 있습니다.